자급자족 텃밭의 걱강식품, 토마토 키우기 Tomato


토마토 키우기는 방울 토마토인줄 알고 구매했던 모종으로 처음 키워보게 됐다. 사실 매번 풍요롭게 수확을 했던 방울 토마토 덕분에 토마토 키우는 것도 모종을 옮겨 심고부터 기대가 되었다. 노란색 지지대가 토마토 모종.  빨간색 지지대는 토마토베리 방울토마토 모종을 심었다. 





토마토가 자라는 속도는 정말 빨랐다. 하루가 다르게 쑥쑥 자라는 토마토. 잘 키울 수 있을까?





체리 토마토보다 훨씬 빠르게 자라났던 토마토들. 









주렁주렁 매달리는 토마토들을 보니 영양소를 어떻게 주어야 할지 걱정부터 앞섰다. 분명 물만 먹고 클 수는 없기 때문이라는 건 알았지만.. 텃밭 초보인 내겐 잘 살려내는 것이 큰 숙제였다. 





어느덧 예쁘게 익어가고 있는 토마토가 눈에 들어왔다. 이 토마토 모종은 빨간 토마토가 다른 모종으로 더 맛있었다.






처음 수확의 기쁨을 맛 보여준 토마토 나무. 하지만 40도가 넘어가는 더운 날씨 그늘도 한점 없는 땡볕에 놓인 토마토 나무가 타다고 열매가 화상을 입기 시작했다. 









물론 텃밭 영양제도 뿌려봤지만 별 소용이 없었다. 알고 보니 토마토는 다른 작물보다 밑거름으로 퇴비도 더 줘야하고 웃거름도 줘야 하는 작물이였다. 곁가지 제거도 매번 해줬어야 했는데 이 또한 잘 해주지 못했고...  매년 키우는 방울 토마토도 또 토마토 관리도 정말 쉽지 않았다. 특히나 방울토마토보다 토마토가 훨씬 어려웠고.. 결국 더운 날씨에 병든 것 같아 보여 토마토 나무만 제거하기로 나홀로 결정했다. 





토마토 나무를 제거하기 전 후숙해서 먹을만한 토마토들을 따로 모아 놨다. 방울토마토 보다 훨씬 키우기 어려웠던 토마토.. 내년엔 방울 토마토 퇴비를 구입해 든든하게 주고, 지지대도 잘 만들어서 다시 도전 해봐야겠다.


양파 크기만한 토마토, 후숙되면 맛있게 먹어야겠다. 올해 텃밭 작물 중 가장 먼저 보내야해서 미안~~





다음 첫 메인 화면에 뜬 <토마토 키우기> 감사합니다!!^^


  


  1. BlogIcon H_A_N_S 2018.04.08 22:56 신고

    화분에 방울토마토 씨앗 뿌려놓고 석달을 기다리던 생각이 나네요. 줄기만 뭐같이 자라고 꽃도 안 피던ㅠㅠ 이런 수확의 기쁨 느껴보고 싶습니다ㅎㅎ.

    • 앗! 정말요?ㅠㅠ 꽃이 안피면 너무 속상한데요 ㅠ
      전 토마토 모종으로 심어봤는데 다음엔 씨앗으로 도전해 보려구요^^ 꼭 수확의 기쁨을 느끼실 수 있으시길 바래요!

  2. BlogIcon *저녁노을* 2018.04.09 00:55 신고

    부럽습니다ㅎㅎ

    잘 보고 고가요

    편안한 밤되세요^^

  3. BlogIcon 로빈M 2018.04.09 10:53 신고

    초등학교 때 학교 텃밭에서 토마토 기르던 생각이 나네요 ㅎㅎ

    • 저두 유치원에 다닐때 분명 무언가 심고 견학도 많이 다녔던 것 같은데 기억이 없어요 ㅠㅠ
      초등학교때 경험하신 기억이 나신다니, 정말 아이들 교육에도 좋을 것 같아요^^

  4. 니르바나 2018.04.16 14:23 신고

    파란 토마토는 독이 있을 건대요 적어도 하해져야...
    토마토는 역시 시뻘게야 맛도 비주얼도...

    • 네^^ 파란 토마토에 독이 있다고해 예전에 피클을 만든 뒤에 버린적이 있어요 ㅠ
      그래서 이번엔 일정시간 후숙 시킨뒤 파스타소스로 활용해 요리했어요^^

  5. BlogIcon 보미 2018.04.22 17:27 신고

    와 토마토 잘 자랐네요^^

  6. BlogIcon 보미 2018.04.27 15:16

    관리자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는 댓글입니다

티스토리 툴바